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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민원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전자민원 서비스란 무역업체와 요건확인기관간에 발생하는 승인, 추천 등 요건확인기관을 일일이 방문하거나 팩스 등의 방법으로 처리하던 서류상의 업무를 인터넷을 통한 전자적인 방법(EDI)으로 편리하고 빠르게 업무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이용가능한 전자민원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현재 이용가능한 업무
- 산업기술시험원 안전인증확인업무
-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화학물질확인증명업무
- 한국항공우주산업협회 수입승인업무
- 한국유가공협회 양허할당관세 추천업무
- 대한방직협회 할당관세추천업무
- 농수산물유통공사 추천업무(할당/양허)
- 단미사료협회 할당관세업무, 수입승인업무
- 사료협회 수입승인업무
- 농업협동조합중앙회 수입추천업무
- 반도체산업협회 관세감면업무
  출력한 승인서 등은 원본으로 인정받나요?
  출력한 승인서 등은 무역자동화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제7호, 제10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12조에 의거 발행된 전자문서이므로 원본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출력 시 구현되는 리포팅툴의 저장옵션을 통해 이미지, PDF, 엑셀등으로 다양하게 다운로드가 가능함으로 관세사 및 관련업체에 해당정보를 보내시는데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료는 없고, 송신(업체 → 기관 : 신청서) 및 수신(기관 → 업체: 승인서, 추천서 등)에 각각 700원씩 부과가 되며, 월단위로 집계하여 익월 15일 전후하여 세금계산서 및 지로용지가 우편고지 됩니다.
납부방식은 자동이체방법으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메뉴중 코드관리기능의 용도는?
  전자민원업무메뉴를 선택하면 코드관리기능이 있습니다.
코드관리기능은 업체관리 및 품목관리가 있으며 이곳에 반복적으로 신청서에 입력하는 업체나 품목사항을 등록시켜놓으시면 마우스클릭만으로 손쉽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고 입력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종전문서의 경우 복사기능이 있으므로 각 문서의 복사기능을 통해서 문서를 일부분만 변경하여 신청서등을 손쉽게 작성 송신하실 수 있습니다.
  통계 및 보고서관리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각 신청서 및 기관으로부터 받은 수신문서(승인서, 추천서 등)의 메뉴에는 날짜별/문서상태별/해당기업별로 조회하여 엑셀로 내력받기를 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내부업무보고 및 관리용 통계작성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보고서의 경우 보고서관리메뉴늘 통해서 기간별/용도별로 조회한 후 간편하게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