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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요건 확인 업무란 세관장 확인제도 하에서 확인기관이 무역업체의요청에 따라 통관 전부가 허가, 추천, 신고, 검사, 검정, 시험방법, 형식승인 등의 절차를 말합니다. 이들 업무는 대부분 무역업체가 요건 확인기관을 일일이 방문하거나 팩스 등의 방법으로 처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자민원서비스란 무역업체와 요건확인기관 간에 발생하는
승인, 추천 등의 서류상의 업무를 인터넷을 통한 전자적인 방법(EDI 등)으로 처리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기반이므로 손쉽게 요건확인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공인인증기반이므로 사용자 확인, 데이터전송 등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요건확인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곧바로 승인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으로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된다.
세관전송 내용, 승인현황관리, 배정잔량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무역업체가 관리하는 통계자료 등을 손쉽게 조회 및 출력할 수 있다.
협회나 기관이 관리하는 각종 보고 및 통계자료 등을 손쉽게 검색 및 출력하여 활용할 수 있다.
별도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기관 및 무역업체의 민원관련 전산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협회나 기관, 무역업체의 업무프로세스가 개선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